대구 토플 SAT C2어학원 미국 명문대학 진학 위한 ‘보딩스쿨’

2015-06-21 22:14:33 게재



대구 수성구 C2어학원에서 토플(TOEFL) SAT 등을 강의하는 필자는 일전에 미국 유학 설명회에서, 미국 명문 보딩스쿨에 대해 이렇게 표현했다. “부모가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 중의 하나가 미국 명문 보딩스쿨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이라고.

미국 사립기숙학교인 보딩스쿨은 중학교 과정의 주니어 보딩스쿨도 있지만, 주로 9학년부터 12학년까지의 사립고등학교를 말한다. 미국에는 약 300개 정도의 보딩스쿨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100위권 안에 들면 괜찮은 보딩스쿨로 볼 수 있다. 상위 20개정도의 보딩스쿨은 입학이 아주 까다로워 각 학교당 한 해에 한국 학생이 겨우 한두명 정도 입학한다고 볼 수 있다. 20위에서 35위 도 아주 좋은 보딩스쿨로서, 각 학교마다 자부심을 가지고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다.

보딩스쿨의 수업료는 기숙사비를 포함에서 대개 1년에 5만불 이상으로 아주 비싸지만, 실제로 최고 수준의 교수진, 높은 교육의 질, 훌륭한 교육 시설 등을 감안할 때, 학생들은 수업료의 몇 배에 해당하는 혜택을 볼 수 있다. 각 보딩스쿨의 한해 신입생 선발규모는 100명 정도이고, 150명을 선발하는 학교는 규모가 상당히 큰 편이고, 한해에 60명 정도 선발하는 작은 규모의 보딩 스쿨도 상당히 많다.

미국 명문 보딩스쿨 개관
앞에서 말했듯이 상위 20개의 명문 보딩스쿨은 전통적으로 미국 엘리트 교육의 산실이다. 존 F. 케네디 대통령이 다닌 ‘쵸트로즈마리홀’ 이나 루즈벨트 대통령이 다닌 ‘그로튼스쿨’ 들이 대표적이다. Choate Rosemary Hall 의 입학 인터뷰 대기실에 가면, 케네디 대통령의 초상화와 그가 남긴 심금을 울리는 말들이 적혀있어서, 명문 엘리트 고교의 위상을 느낄 수 있다.

최상위 보딩스쿨로는 Phillips-Andover, Phillips Exeter, Deerfield, Milton, Hotchkiss, Lawrenceville 등이 있다. 20~40위정도에 속하는 학교들도 최고 명문 보딩 스쿨 못지않은 교육시설과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Brooks School 이나 Tabor School 등이 매력적인 학교들이다. 이밖에도 1763년에 미국에서 세번째로 설립되었다.

한국인 최초의 미국 유학생으로 ‘서유견문’을 저술한 유길준이 유학한 The Governor School, 남자 학교인 Salisbury, Avon Old Farms School, 여자 학교인 Miss Porters, Hockaday 등 다양한 특색을 가진 학교들이 있다. 이들 대부분의 미국 명문 보딩 스쿨들은 미국 뉴잉글랜드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Massachusettes 주와 Connecticut 주에 많이 밀집해 있다. 물론 캘리포니아 주에도 Thatcher, Web, Cate 등 괜찮은 학교들이 조금 있다.

미국 명문 보딩스쿨 입학하기
명문 보딩스쿨들은 입학지원자들을 평가할 때, 학교 교과 성적, 추천서, 특별활동, SSAT 와 TOEFL 성적 등을 종합해서 평가한다. TOEFL 의 경우 괜찮은 보딩스쿨은 최저점수를 105점 또는 101점 이상을 요구하고 있다.

SSAT 는 90% 를 받으면 괜찮은 편이어서, 이 정도의 성적이면 40위정도안에 드는 학교에 지원할 자격이 되는셈이다. 하지만 최고 수준의 보딩 스쿨에 입학하려면, SSAT 98%이상, TOEFL 110점 이상은 되어야 경쟁할 수 있다. SSAT 시험은 유효기간이 보통 1년이어서 보통 시험을 11월, 12월, 또는 1월초에 치르는데 한국에서도 서울이나 부산에서 칠 수 있다.

올해의 경우 시험일자는 10월 17일부터 시작이 된다. 또한 가장 중요한 입학자료로 학교 성적표 와 선생님들의 추천서이다. 추천서는 9학년으로 입학할 경우 현재 배우고 있는 8학년의 영어, 수학 선생님들의 추천서, 그리고 학교 교장선생님 또는 카운슬러 선생님의 추천서 및 평가서가 필수다. 경우에 따라 제2 외국어, 과학선생님, 음악선생님의 추천서를 요구할 수도 있다.

특별 활동은 음악, 미술 등 예능분야, 체육분야, 학생회장 등 리더십 분야, 그리고 다양한 봉사활동 등이 있다. 또한, 대부분의 명문 보딩스쿨은 반드시 미국에 직접 학교를 방문하여 입학 사정관과 직접 영어로 인터뷰하는 것을 요구하고, 부모도 동반하여 인터뷰에 참여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보딩스쿨의 교육과정 및 대학 진학
보딩스쿨의 교육 과정은 소위 전인 교육으로 교과공부, 예체능, 체육분야 등이 균형 잡히게 짜여져 있고, 기본적인 교육목표는 봉사하는 지도자를 기르는 엘리트 교육과정이다. 수업은 토론식 수업도 많고 깊이 있는 내용을 많이 다루고 수준별 수업과 수월성 교육을 추구한다. 보딩 스쿨에 입학하기 위해서도 중요하지만, 입학하여 다양한 학교생활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려면, 오케스트라에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한 가지 이상의 악기에 대한 상당한 연주능력, 좋아하고 소질있는 스포츠 등에 대한 실력 등을 어린시절부터 특별활동으로 꾸준히 길러야 한다.

보딩스쿨은 학생들이 자의식이 생기고 정서적으로 섬세하고, 육체적으로 활발히 성장하는 시기에 이상적인 교육과정으로 사회에 봉사하고 기여할 미래의 지도자로 성장하도록 교육한다. 특히, 탁월한 교과 교육 못지않게 정직, 성실, 봉사정신을 강조한다. 보딩스쿨을 다니면서, 학생들은 중요한 청소년기에 육체적, 정서적, 정신적, 지적으로 올바르게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최고 수준의 명문 보딩 스쿨 학생들은, 졸업생들의 30%-40% 정도가 하바드 예일 프린스턴 등을 비롯해 아이비리그 대학 등에 진학하게 된다. 한국의 경우, 예전에 경기고 정원이 700명 정도이고 서울대 정원이 3,315명이었으니, 단순히 서울대 졸업이 아니라 경기고를 나오고 서울대를 나와야 최고 엘리트로 인정받았던 것과 같다. 명문 보딩스쿨에 입학하는 것이 명문 대학에 입학하는 가장 좋은 길이며, 명문대학에 입학하기 위해, 이미 공을 그린 위에 올려놓은 것과 같다.

대구 토플 SAT C2어학원 에릭안
내일신문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