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메타도서관' 주제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13일부터 15일까지 온라인으로 …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제페토에서 소통
올해는 전국도서관대회를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도서관대회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전시회를 연다.
이번 대회 주제는 공모를 통해 구미시립봉곡도서관에서 제시한 슬로건을 선정했다.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추세가 가속화하면서 가상세계에 주목하는 가운데 가상 서비스를 선도하는 도서관의 모습을 함축적으로 표현했기 때문이다.
◆53개 우수도서관 시상 =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웹페이지(http://conference.kla.kr)를 통해 △개회식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대통령표창 등 총 53개 도서관) △실시간 프로그램(세미나 등 총 39개) △도서관 관련 기업의 온라인 전시·워크숍 △메타버스 공간에서 펼쳐지는 전시(12개) 이벤트를 만날 수 있다.
개회식은 13일 오후 2시에 남영준 한국도서관협회 회장의 개회사와 신기남 대통령 소속 도서관정보정책위원회 위원장, 황 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서혜란 국립중앙도서관 관장의 축하 인사로 시작된다.
국제도서관협회연맹(IFLA), 미국도서관협회(ALA), 일본도서관협회(JLA), 중국도서관학회(LSC)는 영상으로 축하인사를 한다.
2021년 전국 도서관 운영평가 우수도서관 시상식에서는 올해 운영평가 결과 우수도서관(공공·학교·병영·교도소·전문도서관 대상 시상)에 대한 시상이 이뤄진다. 대통령표창 2곳, 국무총리표창 5곳,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표창 6곳, 문화체육관광부장관표창 33곳, 도서관정보정책위원장특별상 7곳이다. 훈격에 따라 포상금 및 우수도서관 인증마크 등이 부상으로 수여된다.
가상공간을 구축해 참가자 등 참여 구성원 간의 교류, 소통, 참여 및 체험, 이벤트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Gather.town)과 제페토(Zepeto)를 활용해 행사장·전시장을 조성하고 참가 대상별 계정 및 아바타를 생성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전시 워크숍 상담 온라인모임 이벤트를 진행한다.
특히 '메타버스 시대의 주축 MZ세대 이해를 통한 도서관 서비스의 방향' '메타버스 구축 따라하기 : 메타버스 플랫폼과 도서관 서비스 활용 방향'이라는 주제로 튜토리얼을 운영한다. 다양한 메타버스 가상세계의 도서관 서비스 제공 기술과 방안에 대한 실제적인 체험형 교육이 이뤄진다.
◆'독서의 재발견' '도서관과 민주주의' =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은 '독서의 재발견 : 뇌를 변화시키는 힘'이라는 주제로 현대 사회에서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책읽기의 중요성, 독서진흥을 위한 전국 도서관의 독서교실 프로그램 등을 알아본다.
국회도서관은 '도서관과 민주주의'라는 주제로 건강한 민주주의의 기반에 도서관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지에 대해 현진권 국회도서관장이 세미나를 진행한다. ㈜이씨오는 '메타버스, 도서관의 미래를 보다'는 주제로 급변하는 정보환경 속에서 도서관은 어떻게 미래를 준비하고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세워야 할지 발표자인 뇌과학자의 관점에서 모색해본다.
60+책의해추진단은 '도서관의 고령자 서비스, 어디까지 왔나'는 주제로 초고령화 사회에서 도서관의 노인 독서 서비스를 강조하는 세미나를 개최한다.
서울도서관은 '공공플랫폼으로서 도서관의 새로운 역할 모색 : 서울도서관 DSI지원센터 구축·운영사례'를 통해 일상 속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과 시민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도서관 관련 기업 약 12개가 참여하는 온라인 도서관문화전시회도 흥미롭다. 온라인 도서관문화전시회는 13일부터 11월 14일까지 진행된다.
게더타운 제페토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 기술 및 관련 제품, 한국도서관협회 홍보관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온라인 쇼케이스를 통한 실시간 정보소통이 가능한 행사도 마련된다.
보다 상세한 프로그램 내용과 일정은 제58회 전국도서관대회·전시회 홈페이지(http://conference.kl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