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편의점 열쇳말은 'C.H.A.N.G.E'
2021-12-08 10:59:29 게재
협업·집콕·감염차단
이마트24 "긍정 변화"
이마트24에 따르면 'CHANGE'는 △Collaboration(협업) △Home life(집콕) △Antivirus(감염 차단) △New tech(신기술) △Global(해외진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등 앞글자를 떼내 만든 단어다. 코로나19로 변화된 일상생활을 의미하는 동시에 현재상황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았다는 게 이마트24 측 설명이다.
실제 올해는 이종 업계간 협업이 활발했다.
MZ세대(1980~2000년 출생자)가 핵심고객층인 편의점에서 기존에 없었던 협업상품으로 MZ세대 붙잡기에 힘을 쏟은 한해였다. 이마트24의 경우 지난 7월 하나금융투자와 손잡고 도시락 구매 때 주식 1주를 무작위로 주는 '주식도시락'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또 코로나19가 이어지면서 집에서 음주를 즐기는 홈(home)술, 집에서 영화 등을 즐기는 홈영족, 집에서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집관족 등 집콕추세가 확산했다. 1~11월 이마트24 와인 판매량은 230만병으로 지난해 판매량인 170만병을 훌쩍 넘어섰다.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하기 위한 상품 구매도 꾸준히 늘었다.
여기에 신기술이 적용된 완전 스마트 매장과 AI(인공지능)기반 무인 주류 판매 기계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는 세계적인 코로나 대유행 상황에서도 해외진출을 이어갔다.
이마트24는 6월 말레이시아 현지 기업과 손잡고 이마트24 말레이시아 1호점을 열었다.
ESG경영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편의점업계는 물론 산업계 전반에서 친환경, 사회공헌에 힘을 기울였다.
이마트24 역시 PL생수를 무라벨로 선보이고 BNK 경남은행, 트리플래닛과 손잡고 고객 참여형 숲 조성 행사를 벌이는 등 친환경 활동에 진심이었던 해였다.
고병수 기자 byng8@naeil.com
고병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