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한국체대, 교육·연구 협력 MOU 체결

2022-04-05 23:13:49 게재

KAIST(총장 이광형)와 한국체육대학교(총장 안용규)가 5일 KAIST 대전 본원에서 교육·연구 분야의 상호 교류 및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학교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다양한 스포츠 종목에 첨단 과학기술을 접목해 국가대표 선수들의 운동수행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기술 개발에 나선다. 양측은 엘리트 스포츠 선수들의 생체역학적 자료를 토대로 근육이 협응하며 움직이는 원리를 분석하고 각 종목별 특성에 맞춰 선수들의 우수한 능력을 끌어내는 신체적 결정 요인과 최적의 훈련 방법을 제안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또 로봇 재활기술과 가상현실 기술을 융합한 첨단 훈련 방법을 시도할 예정이다.

이런 시도를 통해 향후 전 국민의 신체 운동 능력 향상과 근골격계 부상 예방을 위한 훈련 도구 개발은 물론 고령인구의 건강한 신체 운동 능력을 지속할 수 있는 청노화 운동 기술 개발 등의 사회적 기술로 확장해 나가는 계기를 마련할 예정이다. 

두 학교는 연구개발과 함께 학생 교류 및 공동학점제 등 교육 분야에서도 협력한다.

김석희 KAIST 인문사회과학부 체육주임교수는 "한국체육대학교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스포츠 활동이나 수업에 KAIST 학생들이 참여해 도전과 성취감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체대 관계자는 "첨단 과학기술을 선도하는 KAIST의 교육 현장에 우리 대학 학생들이 참여하는 교류의 장을 마련해 스포츠 과학을 폭넓고 깊이 있게 이해하는 융합적 스포츠 인재를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장세풍 기자 spjang@naeil.com
장세풍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