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 연계 적합서 | 사회 ⑥ 국제경제

경제 위협 요인 직시하며 해법 모색하기

2023-11-15 10:54:40 게재
누리엘 루비니·한국경제신문

"오늘날 전 세계에 드리운 거대한 10가지 위협을 해부하고 그 속에서 살아남는 방법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한 책이다. 특히 4장 '저금리의 함정 그리고 호황과 불황의 주기'와 5장 '거대 스태그플레이션', 10장 '거주 불가능한 지구'는 꼭 주의 깊게 읽어보길 권한다. 향후 세계가 어떻게 변화할지, 또 혼돈 가운데 나라별, 개인별 취해야 할 바람직한 자세는 무엇일지 알고 싶은 학생들에게 필독서로 자신 있게 '강추'한다."

박 진 경기외국어고등학교 교사 등 교과 연계 적합서 사회 교과 자문 교사단이 '초거대 위협'을 추천하는 이유이다.

정치, 경제, 기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은 현재 역사상 가장 위험한 시기가 도래하고 있다는 전망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이 책 또한 '지금 우리는 적어도 10개의 초거대 위협에 직면해 있다'라는 섬뜩한 경고를 날리며 부채 증가, 장기간 이어진 저금리 정책과 과도한 양적 완화, 스태그플레이션, 통화 붕괴, 미·중 갈등, 고령화와 연금 부담, 불평등 심화와 포퓰리즘의 득세, AI의 위협, 기후위기 등이 바로 그것임을 지목한다.

소개된 위기 요인 중 새로운 것은 없다. 이미 수많은 학자들에 의해 거론돼온 것들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책은 이런 잘 알려진 부정적 요소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돼 무서운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다. 특히 강조하는 건 '부채'다. 부채의 함정은 인플레이션이 수반된 장기적 경기 침체인 스태그플레이션을 예고한다. 특히 미·중 간의 신냉전은 글로벌 공급망과 수요에 혼란과 파괴를 초래할 수 있는 초거대 위협이다. 경제적 불안과 불평등의 심화는 포퓰리즘으로 이어지고, 자유무역과 세계화에 대한 반발은 더욱 격렬해지며 이로 인한 탈세계화는 성장 엔진을 멈추게 할 것이다. 책은 "다가오는 위기에 이름을 붙여야 한다면 아마 '거대 스태그플레이션 부채 위기' 정도가 적당하리라"고 말한다.

이런 상황에서 인류가 살아남을 수 있을까. 책은 국제적 협력, 강력한 성장, 혁신적 첨단기술을 해결 방안으로 제시하면서도 세계가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태도나 고조되는 지정학적 갈등을 보면 도무지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한다. 아직 포기는 이르다. 위기에서 생존하려면 초거대 위협을 마주 보고 시대의 흐름을 통찰해야 한다. 책이 들려주는 조언에 귀 기울여야 할 이유다.

※ 추천 도서
거대한 변화(김영익·베가북스), 자이언트 임팩트(박종훈·웅진지식하우스), 미친 SCM이 성공한다(민정웅·영진닷컴),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마이클 샌델·와이즈베리)

김한나 내일교육 리포터 ybbnni@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