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

2025-06-10 13:00:12 게재

스마트건설 분야 스타트업 지원이 확대된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박선규)은 스마트건설 분야 창의적인 창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2025 스마트건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을 30일까지 개최한다고 10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건설연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건설산업의 혁신과 디지털 전환을 이끌 새로운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마련됐다.

공모 주제는 △건물정보모델링(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OSC(Off-Site Construction) △건설자동화 △디지털 센싱 △스마트 안전 △빅데이터 및 플랫폼 등 스마트건설 6대 핵심 기술 분야다.

인공지능(AI) 로봇 드론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창업 아이디어와 건설연 보유기술 기반 아이디어를 이용한 지원도 가능하다.

참가 자격은 예비창업자 및 창업 5년 미만의 초기 창업기업으로, 개인 또는 5인 이내 팀 단위로 참가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총 12팀을 선정해 총 4500만원 규모의 상금과 함께 스마트건설지원센터 입주기회 및 연구개발(R&D) 연계, 멘토링, 시제품 제작 등 전주기 창업 지원 패키지가 제공된다.

특히 대상 수상자 두팀에게는 국토교통부 장관상과 각 10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김선철 기자 sckim@naeil.com

김선철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