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능재활이 꼭 필요한가요?
“청능 재활은 무엇인가요?”. “청능재활이 꼭 필요합니까?” 흔하게 듣는 질문은 아니지만 가끔 이런 질문을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청능재활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청능재활은...
‘난청(難聽)’을 한자음대로 옮겨 풀어보면 ‘듣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됩니다. 난청이 생기면 문제는 단순히 듣지 못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듣지 못하면, 영유아는 언어습득에 어려움을 겪고, 이는 인지 발달에도 영향을 줍니다. 성인의 경우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이 힘들어지고, 심리적 위축으로 이어져 심한 경우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어려움에 이르기도 합니다. 청능재활은 난청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개인이 가진 청각 능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입니다.
청능재활의 필요성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난청은 영유아나 학령기의 아동, 청소년에게, 또 성인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끼칩니다. 청능재활의 주요 목표는 난청을 가진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겪는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보청기나 인공와우와 같은 청각보조기기를 사용하거나, 다양한 훈련 방법으로 청각적 자극을 주어 뇌가 가진 청각처리 능력을 증진시키도록 합니다, 이를 통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청각적 능력이 언어와 의사소통에 큰 영향을 주는 만큼 청능재활은 조기에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능재활의 접근법
청능재활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첫 번째는 청각보조기기의 사용입니다. 보청기나 인공와우 같은 청각보조기기는 난청으로 인해 듣지 못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청능재활을 위한 기본적인 장치입니다. 그 다음은 청각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청각훈련은 탐지, 변별, 확인, 이해의 네 단계로 이루어지는데, 기초 작업으로 한국자음지각검사(KCPT) 등 여러 도구를 통하여 현재의 능력을 평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청각훈련 프로그램을 만들어 개인별로 특화된 단계별 청각훈련을 실시합니다. 다음으로 청각전략을 배웁니다.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전략을 배우고 이를 통해 주변 사람들과 더 쉽게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으면 고립감을 느끼거나 자존감이 낮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청능재활 과정에서는 심리적인 지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번 칼럼에서는 청능재활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 어떤 방법으로 청능재활을 하는지 등에 대하여 개략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청능재활은 난청을 가진 분이 일상에서 자신이 가진 청각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청능재활은 빠를수록 좋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시그니아 독일보청기 부천센터
이양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