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고1, 수능 어휘력 ˙ 문해력 올리며 통합사회, 한국사 공부
송파강동 통합사회&한국사 전문 ‘강선생대입정보학원’
“고1 때 배우는 통합사회가 2028입시부터 수능 과목으로 바뀌었습니다. 역사 과목을 제외한 사회과 7개 과목의 내용을 통합사회에서 다루고 있어요. 고교마다 통합사회의 내신 시험 난이도를 높이며 깊이 있는 공부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예비 고1은 입시 변화 흐름에 맞춰 본인만의 공부 전략을 짜야 합니다.” 강대성 「강선생대입정보학원」 원장은 설명한다.
둔촌역 부근에 위치한 「강선생대입정보학원」은 통합사회와 한국사, 인문논술 전문학원이다. 개인별 학습방식 및 수시와 정시 입시컨실팅도 진행한다.
강대성 원장은 30년 동안 송파 강동 일대 고교생과 N수생을 지도한 사회과 전문 강사로 수능 기출문제집 <자이스토리> 사회탐구 감수자이기도 하다. 입시 변화의 맥을 정확히 읽어 학생의 희망 진로, 성적대에 맞춘 1:1 맞춤형 지도가 강점이다. 고3과 N수생이 많이 찾는 학원으로 입소문 났다.
설립 19년 차 학원으로 그동안 축적한 입시 데이터와 현장 노하우를 토대로 올해부터 선보인 고1을 위한 문해력 강화와 통합사회, 한국사 프로그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강대성 원장
Q. 고1이 알아야 할 통합사회와 한국사 핵심 포인트는 무엇인가요?
통합사회1, 2는 각각 5개 단원씩 총 10개 단원으로 구성돼 있는데 동양 ˙ 서양 철학, 지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파트로 구성돼 있습니다.
수능 과목으로 바뀐 통합사회를 학생들이 밀도있게 공부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고교에서는 사회과 교사 2~3명이 단원별로 나눠 깊이 있게 가르칩니다. 별도로 나눠주는 프린트물에는 심화 내용까지 다루고 있어요.
가령 통합사회1의 지리 파트는 교과서의 내용보다 시험 출제 난이도가 높습니다. 철학, 경제 단원이 포함한 통합사회2는 학생들이 공통적으로 어려워하죠. 통합사회는 단순 암기 과목이 아니라 이해와 문제 적용까지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고1 통합사회를 꼼꼼하게 공부해 놓으면 고3 때 수능은 물론 인문논술 전형을 준비할 때도 도움이 됩니다.
보성, 동북, 창덕, 영파, 오금, 둔촌고 등 송파 ˙ 강동 지역 고교들은 통합사회 진도를 단원 순서대로 나가지 않아요. 게다가 시험 범위가 3~4개 단원에 걸쳐서 출제되기 때문에 학생들 입장에서는 준비해야 할 시험 범위가 실제 범위보다 넓어집니다.
1등급을 위해서는 교과서의 전 단원을 미리 공부해 전체적인 개념과 배경 지식을 숙지한 후 내신 기간에는 시험 범위를 집중적으로 복습하며 다양한 문제를 풀어보고 응용력을 높이는 게 효과적입니다.
수업
한국사 시험 역시 중학교 때와는 달리 역사적 사실 암기가 아닌 시대적 배경과 상황을 이해하며 인과관계를 파악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됩니다. 저희 학원에서는 선사시대부터 현대사까지 학생들이 역사에 흥미와 재미를 느끼며 시대별 흐름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가르칩니다.
Q. 예비 고1을 위한 문해력에 기반한 통합사회 & 한국사 강의 차별점이 궁금합니다.
학생들이 고교 과정을 힘들어 하는 건 어휘력과 문해력 때문입니다. 국어, 사회, 한국사 문제의 지문과 문항별 선지, 보기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아요.
저희는 모든 수강생에게 수능 어휘력과 문해력 향상 프로그램을 기본 제공합니다. 예비 고1은 겨울방학이란 골든타임 동안 수능 어휘 익히기 - 문장 해석 - 모의고사 문제 풀이 적용까지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문해력을 높이며 고교 내신과 수능대비 공부법을 익히게 하기 위해서인데, 저희 학원만의 차별화된 프로그램입니다. 사회와 한국사는 물론 국어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통합사회 & 한국사 커리큘럼은 1등급을 목표로 월별로 짜임새 있게 진행됩니다. 1~2월에는 1학기 전 과정, 7~8월에는 2학기 전 과정을 집중 학습합니다. 학기중 시험 기간에는 고교별 내신 대비가 1:1 클리닉과 함께 진행됩니다.
수업2
저는 30년 동안 사회 교과 전 과목을 가르친 전문 강사입니다. 고교별 내신시험을 비롯해 수능대비까지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학생 실력에 따라 맞춤식으로 지도합니다.
Q. 1:1 클리닉과 맞춤형 입시 상담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수업은 주 1회 강의 + 클리닉 1회로 진행됩니다. 학생이 원하는 시간에 질의응답식으로 진행되는 1:1 클리닉을 통해 수능 어휘력과 문해력, 통합사회, 한국사의 부족한 부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클리닉 수업을 잘 활용해 중하위권 성적을 1등급으로 끌어올린 학생들이 꾸준히 나옵니다. 넓은 책상과 고급 기능성 의자를 갖춘 자습실을 맘껏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수험생 수시, 정시 진학 상담을 오랫동안 해오고 있습니다.
수시는 학생의 생기부를 분석한 후 학업 역량, 진로 희망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원 가능한 대학, 학과, 유리한 전형을 제안하며 정시는 표준점수, 백분위 점수 외에 대학별 산출 점수를 소수점까지 산출해 합격 가능성이 높은 대학들로 엄선합니다. 학생, 학부모가 놓치기 쉬운 대학의 재정 상태, 학과별 취업 현황까지 폭넓게 고려합니다.
이 같은 저만의 진학지도 노하우는 예비 고1이 3년 간의 입시 로드맵을 짤 때 도움이 됩니다. 또한 최신 입시 자료를 주기적으로 제공해 입시 대비와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1등급을 위한 통합사회 & 한국사
■2026년 1월10일(토) 오후 2시 개강
■2026년 1월11일(일) 오후 6시 개강
오미정 리포터 jouroh@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