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산업분야 AX 가속화’ 위한 동행
2025-12-03 13:00:30 게재
4개부처 업무협약 체결
국방 AI생태계 구축 지원
국방·산업 분야의 인공지능전환(AX) 가속화’를 위해 범정부 협력이 본격화 된다.
정부는 3일 그랜드 하얏트 서울에서 ‘국방 AI 생태계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국방 AI 발전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고 2026년도 주요 국방 AI사업의 추진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국방부(장관 안규백) 과학기술정보통신부(부총리 겸 과기정통부 장관 배경훈) 산업통상부(장관 김정관)는 국방·산업 분야의 AX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업무협력 내용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의 국방·산업 등 전반의 AX 혁신 △국방 AI기술 수요 발굴, 실증 기회 제공 △국방 R&D 인프라 활용 지원 △AI 핵심 기술개발 및 인프라 구축 △국방·산업·공공 분야 활용 △AI 인재양성 △방산·제조분야 AI기술 국방분야 적용 확대 △국방 AX 분야 혁신 스타트업·중소기업 발굴 및 육성이다.
이번 협약으로 4개 부처는 AX 핵심기술 확보부터 국방분야 실증, 산업 적용, 중소기업 확산까지 이어지는 부처 협력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전 산업이 빠르게 AI기반 구조로 전환되는 가운데 산업전반의 AX는 기업경쟁력 및 생산성을 높이고 국가 전반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