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생활밀착형 우수 시책 뽑아주세요”
2025년 10개 시책 대상
‘시민 온라인 투표’ 실시
경기 광주시는 2025년 한해 동안 추진한 생활밀착형 시책 가운데 시민 체감도가 가장 높은 정책을 선정하기 위해 ‘시민 온라인 투표’를 실시한다고 22일 밝혔다. 투표기간은 1월 26일부터 2월 2일까지다.
생활밀착형 시책은 시민의 일상 속 불편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제도 개선과 현장중심 행정을 통해 추진된 시민 체감형 정책이다.
시는 생활편의 복지 안전 민원 행정효율 5개 분야에서 추진한 71개 시책을 대상으로 실무심사와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시민투표 대상 상위 10개 시책을 선정했다. 이번 투표를 통해 시민 선호도가 높은 5대 우수 시책을 최종 선정한다.
투표 대상 10개 시책은 △시민 소통 광주시 생활 안내 ‘클릭으로 모든 정보 드림, 광클모드’ △찾아가는 시정 현안 토크콘서트 △생계형 체납자 생활 실태 현장 조사 △광주시 안전 귀가 서비스 앱 ‘온-안심’ 구축 △안전한 공중화장실 이용 환경 조성 △도로점용 권리·의무 승계 신고 업무처리 개선 △단속 CCTV 사각지대 발굴 △광주시 AIP 주거개선 사업 △일상 속 건강 더 가까이, 찾아가는 운동프로그램 △우리 동네 건강 정거장 등이다.
투표는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되며 광주시에 관심 있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여 방법은 광주시 누리집 시민참여 마당 내 설문조사 연결 접속 또는 온라인 홍보물에 게시된 정보무늬(QR)를 통해 가능하다. 시민 1인당 최대 3개 시책까지 선택할 수 있다. 참여자 가운데 추첨을 통해 총 30명에게 휴대전화기 기프티콘(커피 교환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생활밀착형 시책은 현장에서 출발한 작은 아이디어가 시민의 삶을 실제로 바꾸는 정책으로 완성되는 과정”이라며 “2026년에도 시민의 선택과 평가를 정책에 충실히 반영해 일상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시책을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