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기주 스마트파워 의장, 기술혁신 은탑산업훈장 수훈

2023-10-18 17:01:40 게재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 대전에서

스마트파워(대표이사·의장 박기주)는 18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린 '중소기업 기술·경영 혁신대전'에서 2023년도 기술혁신 은탑산업훈장을 수훈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훈 제품은 균등전압 추종형 스트링옵티머가 탑재된 태양광 발전장치다. 최적 균등전압과 출력에 기반해 태양광 발전출력을 안정적으로 향상시키는 게 특징이다.



스마트파워 측은 "한국 지형에 적합하도록 설계해 음영·빙설·오염된 지역에서 최대 출력을 55%가량 높였다"며 "환경 변화로 태양광 패널에 그림자 등이 발생할 경우 해당 제품을 적용해 태양전지의 발전출력을 높이고, 스트링의 출력 불균형을 개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스트링별 순환전류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고 급속 차단(RSD) 기술을 적용해 안전성도 강화했다"고 덧붙였다.

스마트파워 연구원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체개발을 비롯해 2년간 현장 실증을 진행해 제품의 성능 정보를 확보했다. 한국수력원자력 산청발전소, 신인천 발전소, 부산 환경공단, 해남 탑솔라 현장, 화성 1000kW 수상태양광 등지에서 7% 이상의 출력 증대 효과를 보였다. 

박기주 스마트파워 대표는 "이번 수훈을 계기로 미래 운영 및 유지보수(O&M) 시장을 이끌며 평균 10%의 고출력 발전 증대분으로 탄소배출권 추가 확보를 이룰 것"이라며 "나아가 국제 표준을 이끌겠다는 바람으로 미국·유럽 진출을 위한 미국안전규격인증(UL)·유럽인증(CE)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아영 기자 aykim@naeil.com
김아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