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AI·AX 스타트업 본격 육성

2025-02-05 13:00:06 게재

20개사 모집 전략지원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인공지능(AI) 핵심 분야 및 유망 AI 전환(AX) 스타트업 육성사업’을 공고한다고 밝혔다.

세계시장에서 AI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과 융합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고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고성장 분야 AI 스타트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이다. 올해는 20개의 유망 AI·AX 스타트업을 선발한다.

우선 소형언어모델(sLLM) 제조 바이오 콘텐츠 등 고성장 분야의 유망 AI 스타트업 5개사를 선발해 기술사업화자금 최대 1억50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분야별 특성에 따라 주관기관인 인공지능융합사업단이 보유한 GPU 기반 AI 컴퓨팅 자원, 실증센터 등의 시설활용도 지원한다.

성과창출이 용이한 제조 바이오 콘텐츠 등 3대 분야에서 혁신 AI기술을 보유한 AX 스타트업 15개사를 선발한다. 이들 스타트업은 대·중견·중소기업 등 수요기업 제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한다. 선정된 스타트업에는 협업 자금 8000만원과 신규 판로확보 등을 지원한다.

신청은 5일부터 25일까지 받을 예정이다.

한편 이번 공고는 지난해 7월 AI생태계 내에서 고성장 AI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발표한 ‘초격차 AI 스타트업 레벨업 전략‘을 이행하는 첫번째 신규 사업이다.

중기부는 이번 공고 이후 ‘초격차 AI 스타트업 레벨업 전략’과 관련한 후속 사업을 지속적으로 공고할 계획이다.

김형수 기자 hskim@naeil.com

김형수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