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에 부는 '프로에이징' 마케팅
신체나이보다 감성나이가 중요
백화점 실버세대 주요고객으로
요가 마사지 요리 등 강좌 다양
유통업계가 프로에이징(Pro-aging)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프로에이징은 노화를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인위적인 방법을 통해 이겨내려는 안티에이징에 반대되는 말로 나이듦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건강한 삶을 추구하는 생활형태를 말한다.
또 최근에는 GG(Grand Generation)가 ‘소비시장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가운데 구매력 있는 시니어시장를 잡기위해 유통업계가 힘을 쏟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발간한 ‘GG마켓 공략 보고서’에 따르면 “시니어시장 양끝은 부유층과 경제력이 낮은 층으로 양극화 돼 있으나 대부분 시장은 일반적인 시니어 시장으로 개척의 여지가 큰 마켓이다”고 강조하면서 시장 선점을 위한 7가지 공략 방안을 제시했다.
GG란 은퇴를 앞두고 있거나 은퇴 후에도 왕성한 경제 사회 여가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1950년생부터 1971년생(55~74세)까지 시니어들을 의미한다.
대한상의는 시니어시장 선점을 위해 △신체 나이보다 ‘감성 나이’ 중시하는 특성 파악 △일상 속 노화관리 방법 제시 △디지털에 친숙한 실버서퍼에 대응 △감성 충족을 위한 프리미엄 체험설계 △브랜드 이미지에 적합한 롤모델 제시 △자립적 노후생활 지원 △사회적 유대감 증진 마케팅 등 7가지 공략 방안을 제시하기도했다. 이런 트렌드는 백화점 문화센터에도 많은 변화를 일으켰다.
실제로 지난해 롯데문화센터 전체 수강생 중 50~60세대 구성비는 코로나 이전(2019년)보다 10% 늘었고, 50~60세대 수강생들 사이에서 피트니스와 같은 ‘웰니스’(Well-being+Fitness) 관련 강좌가 기존 노래 교실과 사교 댄스 강좌를 제치고 인기 1위에 등극했다.
이에 롯데백화점은 3월 2일부터 시작되는 롯데문화센터 봄학기 테마를 ‘프로에이징’으로 정하고, ‘웰니스’ 관련 강좌 수를 지난해보다 20% 늘려 더욱 다채롭게 기획했다.
먼저 50~60세대를 위한 맞춤형 피트니스 강좌를 선보인다. 관절과 심혈관 등에 무리를 주지 않아 꾸준히 즐길 수 있는 운동들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대표 강좌는 ‘덕재쌤의 틀어진 체형을 바로잡고, 늙지 않는 비법’으로 유명 재활 운동 전문가에게 저속노화를 위한 스트레칭과 마사지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또 일명 SNS에서 ‘갱년기 지킴이’로 유명한 인플루언서 ‘제시언니’와 함께 50~60세대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과 건강하게 나이들기 위해 필요한 생활 습관 등을 알아볼 수 있는 ‘바디핏 근력운동 저속노화편’ 강좌도 진행한다.
이 외에도 안전한 달리기 운동을 위한 ‘슬로우 러닝’, 유연성과 근력을 키울 수 있는 ‘애니멀플로우’,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주는 ‘웰니스 오다카 요가’ 등도 인기 강좌로 꼽힌다.
건강한 식단을 완성해줄 제철음식 만들기 강좌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특히 지난해 롯데문화센터에서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강좌를 찾는 수강생 수가 전년대비 160%나 증가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만큼 일반 가정식부터 사찰음식 식이 요법까지 강좌를 더욱 다채롭게 구성하는데 심혈을 기울였다.
대표 강좌로는 유명 제철요리 전문 인플루언서 ‘제철음식연구소’와 함께하는 ‘봄 제철음식 만들기’ 제철채소를 뿌리부터 껍질까지 활용해보는 ‘제철채소로 차린 제철식탁’ 사찰요리 장인인 경운스님에게 배우는 ‘슬로우 에이징 레시피’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늘려 체내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식이요법인 ‘키토제닉’에 대해 알아 볼 수 있는 ‘고기를 맛있게 즐기는 방법’ 등이 있다.
한편 자연스러운 노화 속 아름다움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뷰티 및 스타일링 강좌도 진행한다. 기존 뷰티 및 스타일링 강좌가 20~30세대를 타깃으로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강좌들은 노화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임과 동시에 건강한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방법에 집중한다.
대표 강좌는 항노화 전문 김수연 원장과 함께하는 ‘건강하게 나이드는 피부&항노화 관리법’으로 재생과 회복 힐링을 주제로 노화시기에 맞는 맞춤형 관리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외에도 피부노화 과정과 원인을 살펴보고 집에서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맞춤형 마스크팩을 만들어 보는 ‘슬로우 에이징 뷰티 마스크팩 D.I.Y’와 자연스러운 데일리 헤어 손질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5060 시니어 헤어 스타일링’ 강좌도 준비했다.
노은정 동국대 교수는 “기대수명 증가로 20~30년 이상 혼자 오래 사는 1인가구 패턴이 일반화되면 소비방식과 삶의 패턴이 완전히 달라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노 교수는 “시니어 마켓이 향후 큰 소비집단으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MZ세대 일변도 고객군 수정이 요구되며, GG 바람직한 라이프스타일과 소비를 선도해 제시하는 기업이 시장의 주역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석용 기자 syjung@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