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얇고 가벼워진 갤럭시 폴더블폰 대중화 정조준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7·플립7 공개 … 폴드7 접었을 때 두께 8.9㎜
삼성전자가 무게와 두께를 혁신적으로 줄인 갤럭시 폴더블폰을 선보였다. 휴대성과 사용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폴더블폰 대중화에 한 발 더 다가선 것으로 평가된다.
삼성전자는 9일(현지시간) 뉴욕 브루클린 듀갈 그린하우스에서 ‘갤럭시 언팩 2025’를 개최해 신형 폴더블 스마트폰 갤럭시Z폴드7과 갤럭시Z플립7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갤럭시Z폴드7은 전작 대비 두께와 무게를 대폭 줄이면서도 강력한 내구성과 높은 성능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접었을 때 두께가 8.9㎜로 일반적인 바(Bar) 형태의 스마트폰 두께와 크게 다르지 않다. 첫 번째 갤럭시 폴드 대비 48% 얇아졌다. 특히 2019년 갤럭시 폴드부터 2024년 갤럭시Z폴드6때까지 6년동안 29% 얇아졌는데 1년만에 26% 더 얇아졌다. 펼쳤을 때 두께는 4.2㎜로 일반 스마트폰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
무게는 215g으로 전작보다 24g 줄었다. 갤럭시 플래그십 모델 S25울트라(218g)보다 가볍다.
스마트폰 두뇌에 해당하는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는 갤럭시S25와 마찬가지로 퀄컴이 만든 갤럭시용 스냅드래곤8 엘리트 칩셋이 탑재됐다.
얇고 가벼워졌으면서도 내구성은 강화했다. 접히는 부위에 ‘아머 플렉스힌지’를 새롭게 적용해 외부 충격을 균일하게 분산시켰다. 또한 메인 디스플레이에 티타늄 소재를 적용하고, 초박막 강화유리(UTG) 두께를 전작 대비 50% 늘렸다.
커버 디스플레이의 화면폭을 59.9mm(Z폴드6)에서 64.9mm(Z폴드7)로 넓혀 한층 사용성이 높아졌다. 펼쳤을 때 메인 스크린도 전작보다 11% 면적이 커진 203.1mm(8인치) 디스플레이로 Z폴드 시리즈 중 가장 넓은 대화면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접었을 때는 마치 갤럭시S25 울트라에 준하는 화면 6.5인치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과 비슷한 경험을 제공하고, 펼쳤을 때는 8인치 디스플레이를 통해 콘텐츠 편집, 멀티태스킹, 영화감상에 최적화한 대화면 폴더블폰 사용자 경험을 선사한다.
갤럭시Z폴드7은 멀티모달 인공지능(AI) 경험과 원유아이8(One UI 8)을 통한 폴더블 폼팩터에 최적화된 갤럭시 AI 경험을 제공한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정보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해 사용자와 기기 간에 자연스러운 소통이 가능하게 해준다. 특히 멀티모달 AI로 향상된 ‘제미나이 라이브’의 화면 또는 카메라 공유 기능을 사용하면 텍스트 기반 검색 방식에서 벗어나 즉각적인 음성 답변을 얻을 수 있다.
노태문 삼성전자 DX부문장 직무대행은 “갤럭시Z폴드7은 하드웨어와 AI를 결합해 삼성전자가 선보인 가장 진보한 스마트폰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이라며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이 조화를 이루며 강력한 몰입감으로 직관적인 울트라 경험을 한 손에 담아낼 수 있도록 했다”고 말했다.
이날 함께 공개된 갤럭시Z플립7도 전작과 비교해 화면은 커지고 두께는 얇아졌다. 우선 전면 커버 디스플레이(플렉스윈도우)가 전작의 3.4인치에서 4.1인치로 커졌다. 커버 디스플레이 베젤이 1.25㎜에 불과해 사실상 커버 전체를 스크린으로 쓸 수 있다.
또한 플렉스윈도우를 통해 커버를 열지 않고도 직관적이고 개인화된 AI를 경험할 수 있다. 펼치면 보이는 메인 디스플레이도 전작의 6.7인치에서 6.9인치로 넓어졌고, 스마트폰 두뇌에 해당하는 AP는 삼성전자의 엑시노스 2500이 채택됐다.
삼성전자는 전작인 플립6와 유사한 디자인과 성능 수준의 플립7 FE도 출시한다고 밝혔다. 가격 부담을 좀 더 낮춰 폴더블 사용 고객의 저변을 넓히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한편 삼성전자는 스마트워치 신작인 갤럭시 워치8과 워치8 클래식도 함께 공개했다.
두께가 워치7 대비 11% 얇아지고 건강관리 기능이 대폭 강화했다. ‘러닝 코치’ 기능은 사용자의 달리기 수준을 분석해 맞춤형 운동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간 코칭을 제공한다.
스마트워치 최초로 ‘항산화 지수’ 기능을 탑재해 항산화 성분 중 하나인 카로티노이드 수치를 5초 만에 측정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워치 시리즈에도 구글 제미나이와 협업한 인공지능(AI) 기능을 넣었다. 이에 따라 휴대전화를 꺼내지 않고도 AI에 가장 가까운 카페를 찾아달라고 요청하고 친구에게 그곳에서 만나자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삼성전자는 이달 25일부터 갤럭시Z폴드7•플립7을 국내 포함 전 세계에 순차 출시한다.국내 사전 판매는 15일부터 21일까지 7일간 진행한다.
고성수 기자 ssgo@n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