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대학과 손잡고 지역 주차난 해결

2025-10-31 09:28:13 게재

안산대 부설 주차장 준공

지역주민 대학 함께 이용

경기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안산대학교(총장 윤동열)와 협력해 지역 주민과 대학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상생 캠퍼스’를 조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새빛로·새빛나눔 주차장’이 준공돼 일동 지역의 주차난 해소에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안산대학교 ‘새빛로 및 새빛나눔주차장’ 준공식. 사진 안산시 제공
안산대학교 ‘새빛로 및 새빛나눔주차장’ 준공식. 사진 안산시 제공

지난 29일 안산대학교 정문 광장(새빛로 일원)에서 열린 ‘새빛로·새빛나눔주차장 준공 기념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을 비롯해 박태순 안산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주요 기관장, 일동 주민 및 학교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축하했다. 이번 행사는 ‘안산대 부설주차장 야간 개방 사업(새빛나눔 주차장)’과 ‘새빛로 조성 사업’의 준공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됐다.

안산시가 총 11억원을 지원해 추진한 이 사업은 기존 195면의 주차면을 246면으로 확대하고 조명과 CCTV를 설치해 안전하고 쾌적한 개방형 주차 공간으로 새롭게 조성하는 내용이다.

안산대학교는 자체 예산 20억원을 투입해 캠퍼스 내 도로를 4차선으로 확장하는 ‘새빛로 조성사업’을 추진했으며 개선된 광장과 운동장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해 열린 캠퍼스로 운영한다.

이민근 안산시장은 “안산대학교와의 협력으로 조성된 새빛나눔주차장은 지자체와 대학이 협력해 캠퍼스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주차난을 해소하는 등 주민이 몸소 체감할 수 있는 상생의 성과”라며 “앞으로도 대학·기관과의 협력을 확대해 시민 생활 불편을 줄이고 열린 캠퍼스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곽태영 기자 tykwak@naeil.com
곽태영 기자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