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신고 하면 태극기 선물
2026-01-14 13:05:00 게재
서초구 ‘국기선양사업’
서울 서초구 주민들이 이달부터 혼인신고를 하면 태극기 꾸러미를 선물받게 됐다. 서초구는 새로운 인생 출발을 기념하고 생활 속 국기 게양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국기선양사업’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서초구는 행복한 출발을 축하하는 동시에 일상적으로 태극기 달기를 실천하면서 애국심을 고취시키고 지역사회 전반에 국기 게양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태극기 선물을 기획했다. 태극기 꾸러미는 게양형과 창문 부착형 중 선택할 수 있다. 게양형은 태극기 깃대 깃봉 국기꽂이 등으로 구성돼 있고 창문 부착형은 국기꽂이가 없는 가정을 위해 네 귀퉁이에 흡착식 고무를 부착한 형태다.
보관함에는 ‘나라와 태극기를 사랑하는 마음을 모아 결혼을 축하합니다’라는 문구를 새겼다. 태극기 게양 방법과 게양일 안내도 함께 게재했다. 실생활에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혼인시고를 한 서초구 주민은 꾸러미를 받을 수 있다. 다른 지자체에서 혼인신고를 한 주민은 신고일 기준 6개월 이내에 신청하면 된다.
구는 동시에 서초동 구청 ‘오-케이만원센터’ 한켠에 혼인신고를 기념하며 추억을 담을 수 있는 사진무대를 마련했다. 촬영 후 정보무늬(QR코드)나 전자우편으로 사진을 전송받을 수 있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국기선양사업이 부부의 새 출발과 함께 태극기의 의미를 되새기길 바란다”며 “우리 생활 전반에 걸쳐 국기를 존중하는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명 기자
jmkim@naeil.com
김진명 기자 기사 더보기